제목[이선경 칼럼]2022년! 올해도 우리 단체가 힘차게 전진할 수 있도록2022-03-14 15:20
작성자 Level 10

2022! 올해도 우리 단체가 힘차게 전진할 수 있도록

 

이선경 대표/강원도인권위원장 wjngo@hanmail.net

 

회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올해도 아직도 끝나지 않은 코로나19 상황과 오미크론 확산으로 정기총회를 ZOOM(화상회의)로 불가피하게 진행하게 되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서 바쁜 와중에도 참석해 주신 회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하루속히 팬데믹이 종식되어 일상의 평화가 오길 바랍니다.

 

2021년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우리 단체는 커다란 방향에서 시민들이 공감하는 한반도 평화와 통일, 시민의 인권이 보장되는 길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첫 번째로 평화통일 관련 교육사업을 진행하여 회원들이 총89, 2,171명에게 통일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통일강사 양성교육>, <통일강사 직무교육>을 실시하였고, <통일강사 연구모임>을 진행하여 청소년, 시민대상 통일교육을 펼쳐왔습니다. <5회 통일과 강원도의 잠재력> 학술행사를 진행하였고, 올해 신규사업으로 <평화통일! 톡투유>을 총 12차례 진행하였고, <평화통일 청소년 대화마당>을 실시하여 평화와 공존의 새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경주해 왔습니다.

 

매주 월요일, 전쟁 없는 날로 <종전평화선언 캠페인>을 문화의 거리에서 북한 사진전과 함께하며 총 2,410명의 시민 서명을 받아습니다. 또한 1118일 금강산 관광이 시작된 날에 전국에서 처음으로 고성군 DMZ박물관에 <6.15공동선언 기념 조형물>을 설치하여 남과 북이 교류하고 협력할 수 있는 오작교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시민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1회 인권포럼>을 개최하였고, <한국전쟁 전후 우리지역 민간인 집단 희생자 사건을 공론화하기 위한 강연회>, <토론회>를 진행하여 우리 지역에서 발생한 인권침해 사건을 조명, 역사의 진실을 밝히는 노력을 경주하였습니다.

 

그리고 우리단체가 중심이 되어 2015년에 건립된 원주평화의 소녀상을 기리는 운동도 지속되었고 <찾아가는 평화의 소녀상 교육사업>29680명에게 하였고, <강사연구모임>, <월례 수요집회>, <제막 6주년 기념 시화전>, <전시회>을 갖었습니다.

 

이외에도 <26회 원주인권영화제>, <세계인권선언문 읽기 유트브 제작>, <5회 원주인권학교>을 진행하여 인권 의식을 확산하였습니다.

 

이외에도 <518 41주년 기념 토론회>, <회지 발행>, <나는 걷는다 길모임>등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진행되었고 실시하였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원주시민연대는 다양한 노력을 해왔습니다. 유튜브 <세계인권선언문 읽기 캠페인>, <온라인 인권영화제>,웹을 활용한 홍보 등으로 제반 사업을 황리에 이뤄냈습니다.

 

이 모든 성공적인 성과는 회원님들의 관심과 지지와 열정이 있었기에 가능하였고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올해도 펜더믹의 어려움이 있겠으나 지속 가능한 사업과 운동을 중심으로 회원들과 함께하고, 시민들과 함께하는 원주시민연대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새롭게 시작되는 2022! 올해도 우리 단체가 감당하고 전진할 수 있도록 도록 지금까지 해 주신 것처럼 앞으로도 함께해 주시길 기대하고 요청 드립니다.

 

2022년 임인년! 회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하며 열정과 노고에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