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1223보도자료]KBS시청료인상 반대 성명서 발표2020-12-24 14:04
작성자 Level 10

KBS지역방송국 폐쇄반대 전국시민행동

연말을 틈 탄, KBS시청료 기습인상 반대 성명서 발표

원주시 일산로 73 2F T 033. 731. 1364 www.wjngo.or.kr

보도자료 12.23 수 분량1P 담당 이선경 집행위원장 010-2225-1364

KBS7개 지역국 폐쇄 계획을 백지화 하라!

KBS7개 지역국 즉시 정상화 하라!

KBS는 시청료 기습인상 중단하라!

 

○…KBS 지역방송국 폐쇄반대 전국시민행동(상임대표 장각중)KBS본사 경영진과 이사회가 비밀리에 추진하고 있는 <KBS 시청료 기습인상> 반대 성명서를 발표 하였다. KBS는 오는 30, 연말을 이용, 시청료 기습인상안을 이사회에서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KBS 지역방송국 폐쇄반대 전국시민행동(상임대표 장각중)은 원주, 목포, 순천, 안동, 진주, 포항, 충주 KBS방송국 폐쇄 범대위가 결성한 조직으로 그동안 국회에서 해당지역 10명의 국회의원들과 토론회를 가졌고,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전까지 다양한 상경투쟁을 진행, KBS본사의 잘못된 지역정책국 폐지 기도를 고발하고 알려왔다.

 

○…원주, 목포, 포항, 안동, 순천, 진주, 충주 등 7개 지역방송국 폐쇄 조치는 지역사회와 국회, 정치권의 거센 반발에 직면해 있으며, 각 지역방송국은 업무가 중단된 채로 1년이 되 가고 있다.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에 역행하는 지역방송국 폐쇄조치는 방송법 44조를 위배하는 것으로, KBS 스스로가 공영방송의 책무를 포기하는 행위이다. 이번 시청료 기습인상은 지역민과 국민들에게 또 다른 고통을 안겨주는 것으로 현재 지역주민들은 국가재난시기에 재난방송조차 접근할 수 없는 상태로 이번 KBS이사회의 시청료 기습인상을 절대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끝>



성 명 서

KBS 시청료 기습 인상 중단하고, 7개 지역국 살려내라!

 

-KBS7개 지역방송국을 없애면서 공영방송의 공적 책무를 포기하고 진행하는 시청료 인상 반대한다. 시청자 주권을 묵살하며 7개 지역국 폐쇄를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경영진은 시청료 인상 증단 하고, 7개 지역국을 즉각 정상화시키고 살려내라!

 

KBS는 이달 안에 이사회를 개최, 시청료 인상을 결정 한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KBS는 공영방송으로서 공적 책무를 포기해 왔기 때문에 우리는 시청료 인상에 반대하며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

 

그동안 KBS는 시청자 주권을 묵살해 왔다. KBS는 지역민의 의사를 왜곡하면서까지 7개 지역국 폐쇄를 일방적으로 추진해왔다. 국민을 위한 공영방송이자 시청료로 운영되는 KBS가 방송법 44조를 위배해 왔고 급기야 시청료마저 인상한다고 한다. KBS는 시청료 기습인상을 중단하고 7개 지역국 폐쇄 절차를 즉시 중단하고, 정상화 시켜라.

 

7개 지역국은 하루속히 정상화 되어야 한다. 지금은 코로나19사태로 인한 국가재난 시기이며, 지역국이 사라진 도시에서는 재난방송마저도 접할 수 없는 처지에 놓여있다. 이러한 국가사태에 지역 방송국은 문을 닫고, 시청료마저 적자라는 이유로 기습 인상하는 것은 적반하장의 도를 넘어 시민의 기본권을 유린하는 참사임으로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

 

KBS는 그동안 지역국 폐쇄조치로 인하여 지역민의 신뢰를 잃었고, 불신을 가중 시켜왔다. 또한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에 역행해왔으며 공영방송의 존재마저 스스로 부정해 왔다. 이번 지역국 폐쇄조치에 이어 시청료 기습인상은 개혁안도 될 수 없으며, 공영방송의 지위와 역할을 포기하고 책임을 시청자에게 돌리는 행위로 지탄받아 마땅하다.

 

우리는 공공성을 포기해가며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시청료 기습인상을 저지할 것이다. 국회와 지역민들과 연대하여 끝까지 투쟁할 것이다. KBS는 시청료 기습인상을 백지화하고 7개 지역국을 정상화 하라. KBS개혁은 7개 지역국의 정상화에서 시작되어야 함을 다시한번 분명하게 밝힌다. KBS의 주인은 시청자이고 국민들이다. 이러한 우리들의 정당한 권리와 요구마저 묵살하고 왜곡한다면 우리는 시청료납부 거부운동을 전국적으로 전개하고 투쟁할 것이다.

 

우리의 요구

 

-KBS7개 지역국 폐쇄 계획을 백지화 하라!

-KBS7개 지역국 즉시 정상화 하라!

-KBS는 시청료 기습인상 중단하라!

2020.12.23.

원주, 목포, 포항, 안동, 순천, 진주, 충주

KBS지역방송국 폐쇄반대 전국시민행동 (상임대표 장각중)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