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0605보도자료]원주지역 민관군 상생협력 협의체1차 회의 결과 브리핑입니다.2019-06-05 15:33
작성자 Level 10

원주 1군사령부 이전부지 환원 원주범시민대책위

오늘 6511, 시청 3층 중회의실

1군사령부 이전부지 환원

민관군 상생협의체 발족식 및 1차 회의 결과 브리핑 입니다.


-오늘 회의는 범대위, 국방부, 육군본부, 원주시에서 참여했습니다.-5, 오전 11, 원주시청 3층에서, 민관군 상생협의체 발족 및 1차 회의 결과입니다.

-기구 명칭을 확정하였고, 협의체가 추진할 7가지 의제를 확정했으며

-앞으로 분기별 정기회의 개최를 결정했습니다.

-국방부는 군부대 시외곽 이전 추세는 전국적인 요구이라서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1차 회의결과

첫째: 명칭은 <원주지역 상생협력을 위한 민관군 협의체>로 한다.

둘째: 1군사령부 부지환원을 비롯 원주지역에 소재하는 모든 군부대 및 군사시설을 대상으로 민관군이 상생과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추진한다.

셋째: 1군사령부 부지환원은 원주시가 대체부지를 확보하면 전부 이전한다.

 

○…오늘 국방부와 육본, 원주시, 원주 범대위는 오전11시 원주시청 3층에서 <원주지역 상생협력을 위한 민관군 협의체>를 발족하고 1차 회의를 진행하였다.

 

○…상생협력협의체는 오늘 발족 되었고, 1차 회의에서는 다음과 같은 의제를 공식 채택 하였다.

1. 1군사령부 부지환원을 위한 중장기 계획수립을 위해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2. 국방부가 제시한 1군사령부 북측부지 교환, 국방병원부지 시민활용 방안, 기념관 제한적 개방을 위해 신속하게 이행하며 기념관을 원주시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3. 1군사령부에 배치된 군부대는 원주시 도시 확장 및 발전에 필요한 경우 원주시 외곽으로 이전하는데 적극 협조한다.

4. 1군사령부 자리에 미사일을 배치하지 않는다.

5. 현 도시미관을 현저하게 헤치는 군 담장의 미관을 개선하고, 후문을 정문으로 사용한다.

6. 캠프롱부지환원 및 군사시설 보호구역으로 묶여 65년간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한 태장 2동 주민들의 헌법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노력한다.

7. 원주소재 군부대 부지 및 시설현황을 가능한 범위에서 공유하고, 원주시 중장기 도시계획에 따라 군부지 이용 및 시설 재배치를 긴밀하게 협의한다.

 

○…7가지 의제는 범대위가 제안한 내용을 전부 수용한 것이며, 특히 2번항에 대해 1군사령부 북측 부지 교환 건은 시와 협의 중이며 연말까지 협의완료, 국군병원부지는 현재 6월말까지 기재부와 협의 중이고 올 하반기까지 시행처인 LH와 원주시가 계획수립을 완료할 예정이고, 기념관 개방건은 1군사령관 사무실 1층이 문화재로 지정, 군단과 협의가 필요하며 시민대상 교육문화공간 활용건을 국방부에서 적극 검토하기로 하였다.

○…<원주지역 상생협력을 위한 민관군 협의체>는 분기별로 정기회의를 개최하며 필요시 유관부서의 협조를 받는다. <이상끝>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