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이창복 칼럼] 시민의 힘은 위대합니다.2020-04-13 09:32
작성자 Level 10

원주시민연대 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지면을 통하여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되어 기쁩니다. 원주시민연대는 역사도 오래되었고 지역발전과 시민의 권리 증진, 소녀상 건립, 통일운동 등으로 사회발전에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운동을 이끌어온 지도부의 노고와 회원 여러분의 협력이 빛나고 있습니다. 우리의 시민연대 운동은 보다 확대되고 심화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시민운동의 역사를 간단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시민운동의 상징적인 사건으로써 1789년 프랑스 혁명을 떠올려 봅니다. 자유·평등·박애를 외치며 부패와 전횡의 봉건 군주 정권을 분노한 시민의 힘으로 끌어내렸습니다. 우리나라 근현대사에서 농민들은 사대부패정권타파하기 위해 일어났으나 비록 실패했지만 그 정신만은 오늘날까지 살아있습니다. 장기 독재 정권인 이승만 정부를 하야시킨 4·19 학생 혁명, 군부 독재 정권과 맞서 싸운 광주 5월 민중항쟁, 2017년에 촛불혁명에 이르기까지 우리 민중 민주시민 운동은 지속 되어 왔으며 그 안에 원주시민연대 활동 있는 것입니다. 촛불혁명이야말로 한 사람의 힘으로는 할 수 있었지만 위대한 시민의 힘으로 국정 농단 반민주적 반통일적 정권을 끌어내렸음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회원 여러분! 우리는 여기에 만족해서는 아니됩니다. 안주할 수도 없습니다. 우리사회의 정의가 확립되고 전쟁이 없는 평화의 시대를 열어야하며 민족 비극의 원천인 분단을 극복하고 통일로 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 우리 운동이 보다 과학적이고 조직적이어야 합니다. 이에 몇 가지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첫재로, 우리의 이웃 · 사회 · 나라에 되어지는 일들을 관찰하자는 것입니다. 이웃의 고통이 무엇인지, 사회 환경이 어떤지, 나라의 운영이 잘 되는지 관심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둘재로, 시민과 나라를 위하는 마음으로 냉철한 판단을 하자는 것입니다.

셋째로, 제기된 문제가 판단되면 사랑하는 마음으로 실천해보자는 것입니다. 아무리 훌륭한 판단을 한다 해도 실천이 없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넷째로, 관찰하고 판단한 것이 잘되었는지 성찰함으로 운동을 성공적으로 이끌자는 것입니다.

우리는 시민대중을 존중해야 하며 그들에게 배울 바가 많을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의 사고를 체계화하는 것이 생활화할 때 우리 운동은 성숙할 것입니다.

 

우리시대의 시대정신은 정의·평화·통일입니다. 이러한 시대정신이 모든 시민의 보편적 가치를 승화되어야 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건투와 원주시민연대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