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이선경칼럼]원주인권박람회를 엽니다.2017-12-01 18:53
작성자 Level 10

2016원주인권박람회를 개최합니다.
이선경 대표/강원도인권위원회 부위원장/원주인권박람회 공동추진위원장 wonju815@hanmail.net
  

원주시민의 인권을 말하자는 주제로 인권박람회를 엽니다. 박람회하면 커다란 규모의 빅 예산이 소요되는 거창한 행사로 생각되기 쉽지만 이번에 준비한 인권박람회는 지역에서 인권을 위해 애쓰고 노력하는 단체와 인권 옹호활동가들이 시민들과 만나기 위해 준비하였습니다. 그동안 우리단체도 인권의 중요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경주해 왔습니다.

원주를 인권도시로 만들려는 우리단체의 끈기 있는 시도는 올해 스물 한돌을 맞는 원주인권영화제 역사와 부침을 같이 합니다. 원주인권영화제도 초창기엔 공권력의 탄압을 받으며 매우 어려운 여건에서도 굴하지 않고 유지해 왔는데, 때로는 준비에 지치고, 때로는 관객들이 없어서, 힘들어서 그만둘까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도 시민들의 공분을 산 여러 사건을 접하고 대책위 활동을 하면서 시민의 인권이 중요하다는데 공감대를 가지고, 월례 인권상담, 토론회, 실태조사 등 다양한 시민인권활동을 해왔습니다. 

지난해에는 국가인권위원회가 공모한 <인권도시 민들기>우수사업으로 우리단체 선정되었고, 그 결과 올해 2016 원주인권박람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사업비는 국가인권위원회에서 700만원을 후원해주며, 원주인권네트워크 참여 단체를 중심으로 진행합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우리시미들이 궁금해하는 세월호이야기, 인권도시만들기, 장애인인권등 3가지 인권토크도 열리며, 다양한 주제의 시민참여 이벤트와 체험행사 그리고 문화공연도 이루어 집니다. 이번 계기가 시민인권이 확산되는 마당이 될 수 있도록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바랍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