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시국선언문]현 사태에 대한 원주지역 종교인 시국선언2017-12-01 18:05
작성자 Level 10


  [시국선언문] 현 사태에 대한 원주지역 종교인 시국선언
                  
- 6월항쟁 21주년을 맞이하여, 우리사회 민주주의의 후퇴를 걱정하는 원주지역 종교인 선언 -

우리는 오늘 국민과의 소통을 무시하여 발생되고 있는 제반 상황에 대하여 우려한다. 대통령은 국민에게 사과하고, 미국산쇠고기 수입에 대한 전면적인 재협상을 즉각 단행해야 한다. 또한 한반도대운하 추진, 방송 언론 장악기도 및 공기업에 일방적인 구조조정 등에 대하여 우리는 국민과 더불어 경계하며, 과거 권위주의 정부로 회귀하려는 일체의 움직임에 대하여 심각한 우려를 갖고 있다.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국민여론을 수렴하기를 강력하게 촉구한다.

6.10항쟁 21주년을 맞이하는 오늘 우리사회의 민주주의는 이명박 정부의 퇴행적인 정치행태와 미숙한 국정운영, 국민의 의사를 무시하는 독선적 권력 행사로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 

국민의 뜻을 존중하기 보다는 국민 위에 군림하려는 대통령과 정부의 태도는, 지난 20년간 국민이 피와 땀으로 이룩한 민주주의의 가치를 훼손하고 부정하고 있다. 이미 많은 국민들은 자신들이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며 선출했던 이명박 대통령에 대해 불신임 의사를 표출하며 촛불문화제를 통해 민의를 표출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국민들을 이토록 좌절시키고 거리로 내몬 것은 바로 자신이라는 사실을 하루빨리 깨달아야 한다. 이 정부 출범부터 지금까지 대통령과 정부는 국민들의 의사를 듣지 않고 독선과 아집에 젖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출범 후 벌어진 일들을 되돌아보아야 한다. 

이명박 대통령은 우리 사회에서 상식으로 통용되는 공직자의 도덕성과 자질의 기준을 일시에 무너뜨려 버렸다. 

국민들이 느낄 절망감이나 위화감은 전혀 아랑곳하지 않고 소위 고소영, 강부자로 불리는 인물들을 내각과 청와대에 포진시킨 것은 다름 아닌 대통령이었다. 한 사회 구성원들의 동등한 권리를 보장하는 마지막 보루는 교육 평등권이다. 하지만 이조차 4.15 학교자율화조치를 통해 유실될 위기에 처했다. 또한 권력에 순응하고 통제 가능한 언론체제를 만들기 위해 공영방송까지 장악하려는 시도들을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있다. 

민영화, 사유화 정책은 어떠한가. 효율화라는 허울 좋은 명분아래 공공서비스를 민간자본에게 넘겨주려는 시도는 국민에게 공적 서비스를 제공해야할 정부의 책임을 포기하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 민영화, 사유화 정책은 자본과 기업의 이익을 보장할지는 모르나, 우리 사회 전반의 공공의 이익을 극도로 축소시키는 결과를 빚을 것이다. 의료보험을 시장화(민영화)하여 국민의 건강권을 기업의 장사밑천으로 내주겠다는 것이나, 유가가 배럴당 200달러를 내다보는 에너지 위기 속에서도 전력과 가스 사업까지 사유화(민영화)하겠다는 것은, 국민의 삶의 질이 황폐화하는 한이 있어도 기업의 이익만은 기필코 보장하겠다는 의도라는 비난을 받아 마땅하다. 

국민들을 우롱하며 몰래 추진하고 있는 대운하 건설 사업도 다를 바 없다. 

80%에 육박하는 반대여론 속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는 물류에서 관광으로, 다시 치수와 하천정비로 변신술 하듯 명분을 바꿔가며 대운하 건설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 국민이 잘 모르기 때문에 반대한다는 태도는 대통령이 앞장서 민주주의의 원리와 가치를 부정하는 것으로 비쳐지고 있다. 타당성이 없고 실현가능하지 않은 헛공약에 계속 집착한다면 첨예한 사회갈등과 국론분열을 불러올 것이다. 

이것이 바로 지난 한 달 동안 수 만 명의 시민들이 광우병 위험 쇠고기 수입을 반대하여 밤마다 촛불을 밝혀야 했던 이유이다. 

미국과의 쇠고기 협상 결과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정도로 졸속적이었다는 것이 드러났고, 자신의 건강권 훼손에 분노하는 대다수 국민들이 재협상을 요구해왔지만 대통령과 정부는 변명과 거짓해명으로 일관하였다. 

이것이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가 지난 몇 개월간 국민들에게 보여준 모습이다. 도무지 준비되지 않은 정부이자 권력을 부여한 국민들의 정당한 요구를 배척하는 전혀 민주적이지 않은 정부임을 확인시켜 준 것이다. 

국민들은 자신들이 뽑은 대통령에게 무시당했고, 지난 20년간 피와 땀으로 일군 민주주의의 후퇴를 목도하였다. 특히 정부가 국민들의 강력한 반대의사를 완전히 묵살하면서 미국 쇠고기 수입 재협상에 나서지 않는 것은 국민들을 거리로 내몰게 하는 것이고 국민들의 거대한 분노와 전면적인 시민불복종 운동이 터져 나오는 상황이 되고 있다. 이에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에 대하여 국정파탄에 대한 뼈를 깎는 반성과 전면적인 쇄신을 요구하며 다음과 같이 우리의 입장을 밝힌다.

하나. 국민의 뜻을 제대로 묻지도 듣지도 않는 독단적인 자세와 정책추진에 대해 잘못을 시인하고 국민들에게 충심으로 사과해야 한다. 또한 무능하기 짝이 없고 부도덕한 내각과 청와대 비서관들은 지금의 사태에 책임을 지고 전면 사퇴해야 한다. 

하나. 광우병 위험 미국 쇠고기 수입협상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 검역주권을 포기하면서까지 얻을 수 있는 국익이란 없다. 실효성 없는 수습책을 나열하기보다 국민의 뜻에 따라 전면적 재협상에 나서야 한다. 

하나. 생명수 박탈을 우려하는 민심과 자연의 보복을 두려워할 줄 알아야 한다. 물류건, 관광이건, 치수이건 그 어떤 명분으로 둔갑시킨다 해도 대운하는 역사 이래 최대의 반생명 기획이다. 하천정비라는 미명 아래 추진되고 있는 운하건설을 즉시, 완전히 백지화해야 한다. 

하나. 공영방송 장악 시도를 중단하고, 방송의 독립성과 공공성을 보장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경쟁만 강요하는 4.15학교자율화조치, 멀쩡한 건강보험을 허물고 낙후한 미국식의료보험제도를 도입하려는 ‘의료보험 시장화(민영화)’정책, 국민의 삶의 질을 떠받치는 공적서비스를 사적 기업의 돈벌이수단으로 전락시키는 공공부문 사유화(민영화) 정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

대통령과 정부는 국민을 위해 존재해야한다. 

국민위에 군림하고 억압과 폭력으로 국민을 다스릴 수 없다는 6월항쟁의 교훈을 잊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쇠고기 정부 고시 철회와 전면 재협상을 위해 오는 6월 정국을 비상한 관심으로 힘과 지혜를 모아 대처할 것임을 밝혀둔다. 우리는 앞으로도 쇠고기 고시 철회와 전면 재협상 관철, 한반도 대운하 사업 포기 등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의 잘못된 국정운영을 바로잡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임을 선언하는 바이다. 

2008. 6. 7. 

[6월항쟁 21주년을 맞이하여 우리사회 민주주의의 후퇴를 걱정하는 원주지역 종교인 선언]
원주종교평화협의회 불교계 원  행, 현  각
천주교 최기식 신부  기독교 서재일 목사  원불교 한화중 교무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