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7차 월례 수요집회

일시 : 2018. 12. 12(수) 11시

37차 원주평화의소녀상 소식지

원주평화의 소녀상

시민모임/원주시민연대

 

원주시 일산로 73

033.766.1366 www.wjngo.or.kr

 

일본군위안부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37차 월례 수요 집회 소식지

-매월 둘째 주 수요일 11시

2018.12.12.

제37호

 

37차 수요 집회 순서

 

-할머니를 위한 묵념

-참가자 소개

-경과보고 (소식지)

-참가자 발언

-성명서 낭독

 

차기 제38차 월례수요집회

일시: 2019. 1. 9() 11

 

 

우리의 요구 다섯가지

 

▸일본정부 공식 사과, 배상

▸1228 한일합의 파기

▸화해치유재단 해산

▸역사교과서 수록, 교육

▸추모 사료관 건립

원주평화의 소녀상 시민모임 후원

▶농협 원주시민연대 209-01-564018 ▶문의 033-766-1366

 

일본군 위안부피해자

김순옥 할머니 별세

생존자 26명으로 줄어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 김순옥 할머니가 5일 별세했다. 향년 97세.

 

나눔의 집은 지난 2일 서울아산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아왔던 김 할머니가 5일 오전 9시5분쯤 폐질환으로 인한 급성 호흡부전으로 별세했다고 밝혔다.

 

나눔의 집에 따르면 김 할머니는 스무 살 때 공장에 취직할 수 있다는 말에 속아 중국 헤이룽장성 석문자 위안소에 끌려가 피해를 당했다. 광복 이후에는 생계를 위해 중국인과 혼인해 중국 둥닝에 정착했다. 2005년 여성부와 한국정신대연구소, 나눔의집 등의 도움으로 대한민국 국적을 회복하고 나눔의집에 입소했다.

 

이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시위에 꾸준히 참여하는 한편 증언에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2013년에는 일본 정부에 위자료를 지급하라는 민사조정을 냈다. 이 밖에 소녀상에 말뚝 테러를 한 스즈키 노부유키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들을 비하한 일본 록밴드 ‘벚꽃 난무류’, <제국의 위안부> 저자 박유하 교수를 고소하는 등 피해 생존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해 노력해 왔다. 빈소는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다. 김 할머니의 별세로 정부에 등록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는 26명이다.

 

위안부 피해자 뜻대로 화해·치유재단 해산

·일 합의 설립 24개월 만에

일본 출연금 10억엔 처리 숙제

 

정부는 박근혜 정부 시절 일본의 출연금 10억엔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일본군 위안부 ‘화해·치유재단’에 대해 해산 절차를 밟기로 했다. 재단 출범 2년4개월 만이다. 여성가족부는 21일 “외교부와 함께 재단 처리 방안에 대한 협의를 진행한 결과 해산을 결정했다”며 “이를 위한 법적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여가부는 청산법인으로 전환하고 재단 고용과 재산 문제 등을 정리하는 절차에 약 1년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해산은 주무부처인 여가부가 재단법인 설립허가를 취소하는 직권취소 방식으로 이뤄진다. 최창행 여가부 권익증진국장은 “먼저 화해·치유재단에 재단 설립허가를 취소한다고 통보하고 재단 측 의견을 듣는 청문 절차를 10일 정도 거친 후에 법적인 청산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10월 말 기준 58억원가량인 재단 잔여 기금에 대해선 지난 7월 우리 정부가 편성한 양성평등기금 사업비 103억원과 함께 위안부 피해자, 관련 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해 합리적인 처리 방안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여가부는 밝혔다. 화해·치유재단은 한·일 정부가 2015년 12월 맺은 합의에 따라 2016년 7월 출범했다. 위안부 피해자 명예 회복과 상처 치유를 목적으로 한 재단으로, 일본 정부가 출연한 10억엔을 운영비로 삼았다.

 

위안부 피해자·유족들과 시민사회는 ‘피해자가 빠진 합의’에 기반 한 재단이라며 줄곧 해산을 요구해왔다. 문재인 대통령도 취임 뒤 재단 존폐를 포함해 한·일 합의 전반을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지난 9월 문 대통령이 미국 뉴욕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만나 재단 해산을 통보한 뒤로 해산이 가시화됐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92)는 “지금이라도 이 할매의 소원을 들어줘서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한다고 하니 다행”이라고 말했다. 일본 외무성은 이날 이수훈 주일 한국대사를 초치해 항의했다. 아베 총리는 “한국은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책임 있는 대응을 하기 바란다”며 “3년 전의 합의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이라고 말했다.

※37차 원주평화의소녀상 월례수요집회 성명서

 

화해치유재단 해산환영

일본 사죄하고, 배상해야

 

-화해치유재단 해산 결정, 적극 환영

-피해자인 할머니들과 국민들의 요구를 담은 재협상, 추진해야

-월례 수요집회, 일본정부 공식 사죄, 배상 할 때까지, 지속

 

정부는 지난 11월 21일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해 설립한 화해·치유재단의 해산 결정”을 발표하였다.

 

원주평화의 소녀상 시민모임은 우리정부의 결정을 적극 환영한다. 그동안 우리는 37차례 수요집회를 통해 2015년 한일간에 합의된 12.28합의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왔고, 화해치유재단 해산을 촉구하여 왔다.

 

그동안 대통령의 입장발표와 사과가 이어졌고, 특히 이번 화해치유재단 해산 결정은 늦었지만 다행한 것으로, 일본정부로부터 받은 10억엔도 즉시 돌려주어야 한다.

 

또한 우리 정부는 이번 화해치유재단 해산 결정을 정점으로 12.28 한일합의를 원천무효화하고, 피해자인 할머니들과 국민들의 요구를 담은 재협상을 추진해야 한다.

 

아울러 일본정부의 공식적인 사과와 배상이 뒤따라야 한다.

 

이제 살아계신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은 26분이 남아 계시다.

 

원주평화의 소녀상 시민모임은 앞으로도 일본정부의 공식 사죄와 배상이 이루어 질 때까지, 원주에서도 수요 집회를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다양한 활동을 펼칠 것이다.

 

2018년 12월 12일

원주평화의 소녀상 37차 월례 수요집회 참가자 일동

 

 

 

답글 남기기